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르자오

Source: 大众网•海报新闻Editor: 徐星航01-13-2021 09:51

발전 우세

르자오 생태 환경이 아름답다.겨울에는 강추위, 여름에는 혹서가 없어 '북방의 남쪽, 남방의 북쪽'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유엔 인구상' 도시다.특히 64킬로미터에 이르는 금빛 모래사장과 맑은 바닷물, 밝은 햇살이 매력적인 '황금바다'를 이루고 있다.2019년 45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중국의 우수 관광도시다.

르자오 교통 구역이 편리하다.“일대일로” 노드가 도시에 르자오 항구 도시형 국가 물류 허브를 탑재하고 한국과 일본 동쪽, 서쪽으로 마주 보는 것은 서쪽으로 네덜란드 로테르담까지 직통으로 가는 루난과 중서부 지역에서 가장 편리한 항로다.100여 개 국가와 지역을 운항하며, 2개의 천 킬로미터 이상의 철도가 본거지로 직통이고, 13개의 해철연결 컨테이너가 아시아유럽으로 연속 취항하며, 4개의 긴 송관선이 홍콩 지구로 직행하며, 선물 원유의 연간 수송 능력은 억 톤 이상이다.2019년 우리 시의 항구 화물 물동량은 4.64억 톤에 달하고, 르자오항 물동량은 중국 연안 항구에서 8 번째이다.노남고철 청련철도 등 고속철도가 66개 도시에 이른다.르자오 공항은 베이징,상하이,광둥, 선전 등 20개 국내 거점도시에 취항해 여객 100만 명을 돌파했다.

르자오 임항의 경제가 두드러진다.르자오는 산둥성이 중점적으로 조성한 선진 철강제조기지와 완성차 및 부품산업단지, 국가해양경제발전 시범지구다.현재 이미 2000여만 톤의 강철 생산능력을 형성하였으며, 앞으로 4000만 톤 이상이 될 것이다.전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철강이 집중돼 있는 곳 중 하나로, 철강 관련 패키지 산업은 조 단위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게 된다.자동차 및 부품산업은 연간 95만 대, 엔진 100만 대, 자동변속기 140만 대를 생산한다.철강 및 조립산업, 자동차 및 부품, 석유화학 저장이공, 펄프 인쇄 포장, 양유 식품 가공을 주력으로 하는 임항 산업의 초기 규모이다.르자오는 한국·싱가포르·일본 등의 국가와 긴밀한 경제 무역 관계를 세우고,2019년 전체 시 수출입 총액은 1052억 위안으로 중국의 대외무역 100대 도시 중 53위에 해당한다.

중점 산업

자동차 부속품 산업

르자오시는 성의 자동차 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에 중점을 두어 건설한 자동차 산업 기지이다.2019년에는 시 전체 완성차 및 부품 산업에서 310.2억 위안의 생산액을 달성했다.르자오에는 지금까지 오징 집단 비행접시 자동차, 하이후이 신에너지 자동차, 중싱 자동차, 장성 자동차 등 4개 완성차 생산업체, 자동차 및 부품 관련 업체는 300여 곳에 이른다.승용차, 경차, 피카, 농용차, 특수차 등 완성차 생산능력과 웨이야엔진, 파이워타이 변속기를 핵심으로 하는 자동차부품 산업체계를 구축했다.완성차 95만 대, 엔진 100만 대, 변속기 155만 대, 교량 1250만 대, 금형 1200세트의 중점 제품 생산 능력을 갖췄다.

철강 산업

르자오시 강철은 집중도가 높아서 산강일조회사, 일강그룹의 양대 철강기업과 생산능력이 이미 2000만톤을 넘었다.다음 단계는 『산둥성 선진강철제조산업기지 발전계획(2018~2025년)』(노정자[2018]242호)에 따라서 르자오시는 산둥성이 중점적으로 건설한 선진 철강 제조 기지로, 2025년에는 4000만 톤의 철강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되어, 전 성의 철강 산업에서 업그레이드된 핵이 될 것이다.

생물 의약

르자오의 생물 산업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기업의 규모와 기술 수준이 대폭 상승하여,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이름난 선두 기업 그룹들이 생겨났다.현재 시 전체에는 모두 20여 개의 바이오 기술 기업이 있는데, 이미 발화전은 해조 화학공업·의료약제·생물 발효·한약 현대화 등 다방면의 분야를 모두 갖춘 것이다.주요 상품은 갈조산나트륨 및 날염조제, 글리콜, 요오드, 암조폴리코사놀 황산에스테르, 껍데기 과당,주사용 의료제, 구연산 계열 제품, 황원교, 황산연골소, 폐경기촉성선호르몬(HMG),인융모막촉성선호르몬(HCG), 약물방출혈관 지지대(개발 중)를 포함하고, 한약재 면적은 6만 묘에 이른다.황금연산 12000t, 단삼건조품 9000t, 기타 1200t이며 연간 생산액이 15억 위안을 넘고, 이윤과 세금이 3억 위안이 실현되다.산동결정그룹주식회사, 르자오 노신금화생화유한회사, 르자오 중산바이오테크놀로지유한회사, 산동장부결정약업유한회사,산동카이샹바이오화공유한공사 등 10여 개 중견 기업은 산업 기초가 비교적 좋고, 발전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추진성이 비교적 강하여, 이미 전 시 바이오의약품 업계의 중견 기업이 되었다.

현대 농업

르자오시는 전통 농업 대도시로서, 농업 과학 기술 보급 서비스 체계는 이미 초보적으로 정비되어, 시 전체에는 농과원·차과소·임과소·포도 연구소·식용균연구소 등 10여 개 농업연구기관을 갖추고 있고,각급 농업 과학 기술 인원은 1000여 명이지만 전반적으로 시의 농업 기술 수준이 비교적 낮고 현대 농업 첨단 기술 연구와 개발이 부족하다.사회주의 신농촌 건설이 지속적으로 전개됨에 따라, 전 시에서는 농업의 우량종, 농산품의 정밀가공, 농산물의 안전 등 핵심 공통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심도 있게 전개하고,우량종 공사 대대적으로 실시하여 농업 시설화·집약화 수준을 높이고, 주요 병충해 생물 방제, 동물중대역병 방제, 농업생물자원 보호와 효율성,농업생태환경개선 등 기술의 연구와 응용을 전개할 것을 통해 농업 과학 기술의 지속적 창조 능력을 높이다.

새로운 에너지

최근 르자오시는 태양에너지 관련 산업기술의 연구개발과 보급·활용을 추진하여 태양열 온수기 연구개발과 이용, 태양광전지 계열 제품개발,짚으로 발전 등에 진전이 있었는데, 이미 관련 기업 20여 개가 있었다.산동호명태양광공업유한공사는 태양열 온수기, 태양열 집열공정 설치 등을 개발하여, 생산한 길호·호명계열 태양열 온수기는 이미 전국에 판매망을 세웠는데, 집열공정 중 만 건을 설치하였다. 르자오 디라이트광전산업발전유한공사가 연구 개발한 고효율 결정 실리콘 태양전지, 태양열 LED 가로등 등은 태양광을 에너지원으로, 고출력 LED를 광원으로 사용해 케이블을 매설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이다.르자오 정홍전자도 신형의 비결정체인 실리콘 태양열 이용을 모색하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자 정보

2008년, 전 업종 규모 이상 기업 31개가 주영업 수입 28억 위안, 이윤 1.4억 위안, 세금 0.4억 위안을 실현하여, 시 전체 규모 이상 산업체의 1.9%, 1.3%, 1%를 각각 차지했다.이 가운데 소프트웨어 업자의 영업수입은 6578만 위안으로 52% 증가해 전체 성 7위를 차지했다.시 전체에는 성급 소프트웨어 서비스인 아웃소싱 시범단지, 성급 전자정보산업단지, 성급 소프트웨어 단지가 하나씩 있는다.제품은 전용전화기, 전자 부속품, 납축전지, 전자기기 제조 등 다양하다.시 전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종사하는 기업은 모두 40여 개이고, 종사자는 500여 명이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응용 소프트웨어·디지털 애니메이션과 게임 산업·소프트웨어 아웃소싱 등 상호 작용하여 발전하는 양성 산업 구조를 형성한다.

미세 화학품 공업

르자오시 화공 산업의 장점과 특색이 비교적 뚜렷한데, 최근 몇 년 동안 플라스틱, 유기규소, 고무타이어, 고무유 등의 우세한 제품을 중점적으로 발전시켰다.르자오금마화공유한회사, 르자오람성화공유한회사, 산동조희그룹유한회사,산동결정그룹주식회사, 산동중태선양전기과학기술유한공사 등 규모가 비교적 크고 시장 경쟁 능력이 비교적 강하고 제품 과학 기술 함량이 비교적 높은 중견 기업들을 키웠다.산동성합성라텍스공정기술연구센터, 산동성해조가공공정기술연구센터 등의 성급공정연구센터가 건립되었으며,국내에 영향을 미치는 미세화학 산업기지가 조성됐다.

조선수리 장비제조

최근 르자오시는 화해선업 프로젝트의 확장을 추진하여 규산입수조선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며, 10만 톤급 이상의 건조 도크를 중점적으로 건설하고,컨테이너선, 유조선, 벌크선, 냉장선, 원양어획선, 요트조정 등을 우선적으로 발전시켜 선박수리 개조 업무를 크게 발전시켰다.점차적으로 조선을 위주로 하고, 배를 수리하는 것을 보조로 하며, 조립 능력이 비교적 강한 산업 체계를 형성한다.

선진적인 제조업

자동차 부속품를 제조한다.전체 자동차 공업의 현재 기업은 200여 개이고, 종사자는 3.5만 명으로 이 중 규모 이상 기업은 113개이고, 총자산은 76억 위안이다.지역별로는 우롄 현, 개발구, 둥강 구에 포진해 기업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협업·긴밀하게 협업하는 자동차산업이 형성돼 있다.특히 삼륜자동차와 저속 화물차 등의 농업용차는 이미 어느 정도 우세를 갖추어 산동 오공모단을 필두로 산동 여행 자동차 부품, 산동 순달 기계, 르자오 욱일 자동차 장식 그룹 등 부품 생산 기업을 골간으로 하는 오징이 자동차 산업을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