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첨단 화학공업 산업

Source: Editor: 语言桥05-16-2023 10:28

산업 소개

최근  년간 산둥 화학공업산업은 첨단화, 녹색화, 스마트화를 주요 공략 방향으로 하여 화학공업 산업 안전생산 전환  업그레이드 전문행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였다. 전문행동을 통해 산둥은 품질이 낮고 생산 효율이 낮은 생산능력의 규모를 대폭 줄였고 스마트화 개조와 업그레이드를 전면적으로 추진하여 산업 사슬 생태 혁신을 촉진하고 첨단 스마트 제조의 고속 전환을 촉진했다. 2020년에 산둥성의 규모 이상 화학공업 기업은 2,844, 매출수익 1.9 위안을 달성했는데 이는 전성 규모 이상 공업의 22.5% 차지하는 규모이며 전체 중국 석유와 화학공업 업종의 17.1% 차지하는 규모이다.

대표 분야(기업)

석유화학공업(둥밍(东明)석화, 완다(万达)지주, 리화이(利华益), 징붜(京博)지주, 하이커(海科)화공), 완화(万华)그룹은 전체 중국에서 유일하게 이소시안산염 계열 제품의 자주적인 지식재산권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메인 제품 MDI 생산능력과 시장 점유율은 세계 1위를 차지한다.

발전 목표

산둥은 서계급 첨단 화학공업 산업기지를 조성하고 위룽(裕龙) 정제 일체화  완화(万华) 화학에틸렌, 둥밍(东明) 석화 UPC 프로젝트 등을 착실하게 실시하는 한편  많은 중대 석유화학 프로젝트를 국가 계획 배치에 추가해 넣기로 계획했다. 자오좡(枣庄), 지닝(济宁), 허저(菏泽)  현대 석탄화학공업 산업을 최적화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웨이팡(潍坊), 둥잉(东营), 빈저우(滨州)  고급 소금 화학공업산업을 적극 육성  확대하고 화학공업 신소재 산업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2025년에 이르러 전성의 화학공업산업의 규모 이상 기업의 매출 수익을 2.65 위안 달성하여 연평균 성장율 7% 실현할 계획이다. 첨단 화학공업 산업 증가치의 연평균 성장율 10% 실현하며 전성 화학공업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50% 이상으로 향상한다. 500 위안급 이상의 리더형 기업 8개를 육성하되, 이중 1천억 위안급 기업 1-2개를 실현하며, 수천억 위안급 첨단화학공업 산업 클러스터 10 이상을 조성한다.

화학공업 기업 입주율을 45% 이상으로 향상하고 화학공업 단지와 중점 모니터링 기업의 생산액이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80% 이상으로 향상하며 매출수익이 500 이상인 단지를 8개조성, 이중 1천억 위안급 단지를 3 조성한다.

중점 단지 조성

루베이(鲁北) 첨단 석화 산업기지, 반도 동부 화학공업 신소재 산업 클러스터, 루중(鲁中) 첨단 특종 화학공업산업 클러스터, 루난(鲁南) 현대석탄화학공업산업 클러스터, 루시베이(鲁西北) 화학공업기업 전환 시범구역, 황해 린강(临港)석화 산업구역  6 화학공업기지를 중점적으로 건설한다.

 지역의 업종과 지역 우세를 기반으로 옌타이 석화 신소재 구역, 웨이팡(潍坊) 석화 소금 결합구역, 둥잉(东营) 정제 일체화 구역, 빈저우(滨州) 특색 정제화구역  4 석화 기능구역을 건설한다. 위룽(裕龙) 석화 정제 일체화  프로젝트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옌타이(烟台) 석화 신소재 구역을 건설한다. 중국 선진적인 석화, 소금, 정밀 화학공업 일체화 생산기지와 중요한 원유 관망 수집운송 허브를 건설하며 웨이팡(潍坊) 석화 소금 결합구역을 건설한다. 자일렌(PX)  다운스트림 제품  프로젝트 건설을 추진하고 둥잉(东营) 정제 일체화 구역을 건설한다. 응석가스전 자원을 이용하고 산업 사슬 범위와 깊이를 확장하며 빈저우(滨州) 특색 정제구역을 건설한다.

이소시안산염 일체화, 시트랄  유도체, 하이드로포르밀화 일체화, 첨단 TFT 액정전자소재  프로젝트를 가속화 건설한다. 중국에 가장  규모의 탄소섬유  제품 생산기지와 중국 국내 유명한 선진 고분자 소재 산업기지를 건설한다. 소금화학공업 산업 종적 연장  횡적 결합 확장을 가속화 추진하며 잔량산업 품질 향상  최적화, 가치사슬 터미널 부가가치를 증가시킨다. 특수 실리콘소재 계열 제품을  풍부하게 보완하고 실리콘 함유 첨단기능 화학품을  개발한다. 첨단 녹색 냉각제 제품을 개발하고 아닐린, 과산화수소수  수소 소비 제품을 원자재로 하는 다운스트림 산업을 개발하며 수소에너지를 개발  이용하는 것을 장려한다.

루난(鲁南) 현대 석탄화학공업 산업 클러스터를 건설한다. 석탄 화학공업 기초 산업의 우위를 발휘하여 다운스트림의 석탄 베이스 정밀 화학공업 제품의 연구, 개발, 생산을 가속화 추진한다. 석탄 베이스 연합 생산을 메인으로 하여 신소재, 정밀 화학공업을 특색화, 차별화 발전시키는 석탄 화학공업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석탄화, 오일화, 소금화 협동 발전을 추진하며 순환경제 특색  산업구조 우세를 갖춘 석탄 화학공업 산업기지를 건설한다.

카프로락탐, 아디포니트릴, 에틸렌 다운스트림 일체화  프로젝트 건설을 가속화 추진하고 화학공업 신소재, 전자 화학품  고부가가치 제품의 발전을 촉진한다. 황해 임항 석화원자재 집산구역을 건설하고 전체 중국에서 중요한 화학공업 원자재  생산품 물류 집산 허브를 구축한다. 수입 석화 원자재의 고부가가치 전환을 촉진하고 산업구역에서 정제 일체화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촉진한다. 국가급 임항 석유 화학공업 원자재  제품 집산구역을 건설하고 벌크화물 석화상품 거래센터를 중점적으로 발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