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문화관광산업

Source: Editor: 李菁文01-19-2023 18:19

1. 산업소개

기업규모

산동성은 문화자원이 양하고 핵심 경쟁력과 브랜드 영향력이 강한 대형 문화기업이 형성되었으며 전 성의 전체 문화기업의 향상으로 이끌고 있다. 산동 출판그룹 유한회사, 산동 대중신문업(그룹) 유한회사 등 13개 출판 발행 유형의 기업과 산동 방송망 유한회사, 산동 영상미디어그룹 유한회사 등 5개 방송 영상 유형의 기업이‘산동성 문화기업top30’입선하였다.

발전 목표

사회주의 선진문화 발전 방향을 견지하고 우수한 전통문화 창조성 전환, 창의적 발전을 추진하며 문화 생산 경영체제를 보완하고 신형 문화 상업형태를 다양화함으로써 산동 특색의 현대문화 산업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주의 문화 번창을 추구한다 2022년에 이르러 문화 콘텐츠 산업을 지역 생산총액의 5.6%인 5600억 위안까지 증가한다.

투자 상업기회

현대문화 산업체계와 시장체계를 보완하고 문화 콘텐츠, 디자인 서비스 및 장비 제조업, 소비품 공업 심층 융합을 추진하며 신형 문화 사업형태를 조성한다. 대운하 문화 벨트의 건설을 가속하고 묵자문화 혁신정신과 노반문화 장인정신을 선양하며 치누문화 혁신을 전승하고 우수한 전통문화 창조성 전환, 혁신 발전을 추진한다. 건축 디자인 혁신 플랫폼, 트랜드 패션 디자인 혁신 창업 플랫폼 등의 구축을 지원하고 해외문화 무역 기지와 국가급 문화산업 시범단지의 구축을 격려하며 제남, 청도 영상 문화 소비의 선행 체험구 건설을 지원한다.

산업배치

중점 공정: 문화산업단지 업그레이드 전환 공정, 문화소비 촉진 공정, 중점문화산업 클라스터 육성공정, 문화 리더 기업 육성공정 등; 중점 프로젝트: 제고성, 직하학궁, 중화역사 문화산업단지, 제남, 청도, 치박, 연태, 웨이팡, 하택 등의 국가급 광고 콘텐츠 산업단지, 제남 완다 문화 체육관광성, 화이브라더스 영화문화성, 청도 동방영화 도시 등.

2. 발전목표

문화 프로젝트: 100여가지의 중점 문화 산업 프로젝트의 발전을 지원하고 매년 10개 정도를 성 중점 건설 프로젝트로 선정한다.

산업단지 성에 문화산업단지 10개를 중점적으로 건설한다.

출판기지2020년에 이르러 국가급 문화산업 시범단지 5개, 국가 신문 출판산업 기지(단지) 3개, 국가급 판권 시범단지(기지) 30개를 구축한다.

종자 계획: 문화산업발전 ‘금종자’ 계획을 추진하고 2020년에 이르러 20개 문화산업 부화기를 완공하 1000개 이상의 소규모 문화기업을 부흥 및 육성한다.

3.발전 프로젝트

문화단지

시장 주체 강화하고 전 성에 특색이 선명하고 활력이 넘치는 문화산업 클러스터 5개를 중점적으로 육성하며 10여개의 집결력이 강하고 규모 효과가 큰 문화산업단지를 건설하며 100여개의 주영업무가 뛰어나고 경쟁력이 강한 대형 문화기업을 지원하며 ‘전, 정, 특, 신, 우’의 소규모 문화기업을 100개 정도 발전시킨다.

디지털산업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고 중국 영향력을 갖고 있는 인터넷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기업을 5-10개 육성하 2020년에 이르러 30여개의 중국 국내에서 비교적 강한 경쟁력과 영향력을 갖고 있는 애니메이션 브랜드와 핵심 애니메이션 기업을 육성하며 중국 유명한 인터넷 게임 경기 행사를 1-2개 보유한다.

특색산업

특색문화산업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오래된 공장건물, 오래된 주택, 오래된 마을, 오래된 거리  자체의 특색과 비교 우위를 충분히 활용하여 100여개의 특색이 선명하고 전문성이 강한 문화산업 글러스터를 중점 육성한다.

역사산업

문화 및 관광 융합발전을 촉진하고 치누의 독특한 역사문화 원소를 심층 발굴하며 특색이 있는 문화관광 목적지를 구축한다. 제남, 청도 등 도시의 관광 엔터테인먼트 시장 육성의 가속화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호객산동’ 문화관광 브랜드를 계속 구축하고 동방성지 등 10개 문화관광 목적지 브랜드 건설을 적극 추진한다.

창의산업

문화 콘텐츠 디자인 및 관련 산업 융합발전을 촉진하고 ‘혁신산동’ 건설을 추진하며 ‘산동제조’로부터 ‘산동창조’로 전환을 가속하여 실현한다. 문화 콘텐츠 센터와 문화 콘텐츠 창업 플랫폼을 힘써 발전하고 2020년에 이르러 전 성에 콘텐츠 디자인 산업 창업 보육센터 3-5개 건설하고 콘텐츠 디자인 유형의 대형 기업을 3-5개 육성하며 문화특색 산업 마을을 10개 건설한다.